수퍼비전


내담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가의 유일한 치료 도구는 분석가 자신 밖에 없습니다.
그러므로 분석가가 먼저 이해해야 할 대상은 내담자가 아니라 분석가 자신입니다.
분석가는 거울이며, 현상이며, 과정이며, 나침반이며, 또한 종착지입니다.
정신분석에서 수퍼비전은 분석가를 통해 투영되는 내담자, 그 작업을 해석하는 일입니다.


▸ 개인 수퍼비전
- 한 회기 50분
- 매주 또는 격주 1회 진행


▸ 집단 수퍼비전
- 한 회기 100분(2회기)
- 매주 진행
- 3~4명이 한 팀이 되어 매주 2명이 수퍼비전 받음
- 학기 단위로 운영(12주)